티스토리 뷰

반응형

공천에서 배제(컷오프)된 이주영 미래통합당 의원(국회부의장)과 김재경 의원이 국회정론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컷오프 재검토"를 요구했다.

 

13일 이주영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오늘 오전 황교안 당대표와의 면담에 이어 오후 국회정론관에서 김재경 의원과 함께 기자회견을 했"다고 전하며 기자회견문 전문을 공개했다.

 

이주영 페이스북 

 

<경남 컷오프 재검토 되어야>
- 현재 진행 중인 경선 등 절차도 잠정 중지시켜야 한다 -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의 사퇴를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살신성인의 고뇌에 찬 결단에는 잘못된 것을 바로잡으라는 귀한 뜻도 담겨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남은 이번에 중진의원 전부가 다선이라는 이유만으로 공천 배제되는 전국 어느 권역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불이익을 당했습니다.

이에 공천 배제된 의원들은 그 부당함을 다양한 경로로 주장했으나, 아직 시정된 결과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은 이번 경남 공천을 ‘경남의 미래 정치자산에 대한 무차별 학살’로 규정하고, 당 지도부와 공관위가 정치력을 발휘하여 재검토와 시정을 통해 혁신과 승리가 함께 가는 새로운 결정을 해달라는 뜻을 전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경남은 미래통합당 소속 11명의 현역의원 가운데 2명이 불출마 선언을 미리 하고, 3명이 공천 배제되었습니다.

원외 인사로 배제된 홍준표, 김태호를 포함해서 보면 경남에서 키운 대선후보, 당 대표, 국회의장, 경남지사, 원내대표 후보군을 한꺼번에 쳐내었는데, 이는 경남의 미래와 정치 자산에 대한 무차별 학살이라 하겠습니다.

언론이 언급한 대로 향후 20년 동안 경남은 국회의장 등 배출을 꿈꿀 수 없는 중앙무대에서 소외된 정치적 음지가 되고 말았습니다.

소위 50% 컷오프, 영남권 중진 배제라는 공관위의 자의적 기준을 맞추기 위한 무리하고 원칙 없는 공천배제는 경남을 정치의 소외지로 몰아가는 것이라 경남정치를 책임진 중진의원으로서는 받아들이기가 어렵습니다.

나아가 보면, 배제된 의원들은 한결같이 경쟁 후보들보다 공관위 자체 여론조사 등에서 상당한 격차로 우위에 있을 뿐만 아니라, 비리 막말 등 아무런 흠도 없습니다.

국회부의장, 당 중앙위의장, 원내 수석부대표의 직책을 맡아 원내활동이나 대여투쟁에서도 누구보다 열성적으로 앞장서온 기여도 높은 의원들이었습니다.

오로지 다선이라는 이유만으로 배제하는 것은 민주주의의 가치와 원칙인 공정과 정의에 반하는 불공정이요 불의입니다.

이에 우리는 제안합니다.

- 전국 어디에서도 유례가 없는 중진의원 전부를 배제한 결정을 즉각 시정해 주십시오. 당 지도부가 공관위와 정치적 타결을 통해 새로운 해법을 모색해 주시기 바랍니다.

- 현재 진행 중인 경선 등 절차를 잠정 중단해 주십시오.

- 경선 또는 점정 결정된 후보자들과 관련하여 면접 이후 새로이 제기된 여러 문제들까지도 검토해 부적격 여부를 재점검해 주십시오.

아울러 대여투쟁 등 당기여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억울하게 공천배제된 타지역 현역의원이나 원외 당협위원장들에 대해서도 경선의 기회를 부여하는 민주공천을 해 주시길 바랍니다.

저희들은 경남도민 및 각 지역구민과 함께 우리당이 현 정권을 심판하는 이번 선거에서 반드시 승리할 수 있도록 그 준비에 전념하면서 정치적 해결과 결단을 기다리겠습니다.

2020. 3. 13.

국회의원 이 주 영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국회의원 김 재 경 (경남 진주시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