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유튜브 채널 815머니톡에 출연한 남석관 대표의 말.

남석관 대표는 <평생 부자로 사는 주식투자>, <실전투자의 정석> 저자. 전업투자 20년을 포함, 총 35년간 주식투자를 해온 슈퍼개미.

 

"과욕을 버려라. 이 뉴스 가지고 이렇게 올라갈 수 있나? 기업의 이익에 따라 주가가 움직이게 되어 있는데, 기업이라는 게 하루아침에 100% 성장하고 그렇긴 어렵잖나. 그런데 주식 가격은 단기간에 100% 올라가는 게 있다. 그래서 갑자기 너무 올라갔다 싶은 것은 매도한다.

하지만 대세상승기에는 팔아버리면 수익을 극대화시키기 어려우니까 일부만 매도하고 갖고 있어야 한다. 본인이 갖고 있는 주식이 시대중심주이고 대세상승기라면 일부만 팔아야지 (전부 팔아버리면 안 된다). 예를 들어 세방전지와 카카오가 그렇다. 많이 올랐다 싶으면 일부만 팔았다가 20일선까지 내려오면 추가매수해도 괜찮다. 

삼성전자도 그렇다. 목표주가가 11만 원인데, 10만 원을 딱 채워서 팔기 보다는 9만 5000원이면 웬만하면 수익이 많이 나지 않았나 싶어 물량을 많이 줄이고, 지금 보니 20일선도 깨지지 않나 싶은데 8만 원 초반까지 떨어지면 다시 비중을 늘려도 되지 않을까 싶다. 

그렇게 시장을 봐가면서 많이 올라간 것은 일부 파는데, 시장이 끝날 것 같지 않고 지속적으로 갈 것 같으면 비중을 조절해서 그렇게 자산이 클 때 어느정도 확 키울 수 있고, 키워진 자산을 놓치면 안 되잖아요. 잃으면 안 되니까. 그렇게 본인의 자산을 키워갈 것을 부탁드린다."

 

815머니톡에 출연한 남석관 대표

 

잘 나가는 종목이라도 횡보 중 호재가 나왔는데도 안 올라가면 고점, 악재가 나왔는데도 안 떨어지면 바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