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한국증시, 다시 상승장으로 반전 성공한 걸까

투자기록|2021. 2. 25. 16:27
반응형

어제와 오늘(2월 25일)은 급락과 급등이 번갈아 이뤄진 날이었다. 미 연준 파월 의장이 투자자들을 안심시킨 덕에 간밤에 미국증시가 올라주었고, 덩달아 한국증시에도 훈풍이 불어왔다.

 

모처럼 기관과 외국인이 쌍끌이 매수를 해준 덕분이다.

 

하지만 아직도 내 계좌는 전 고점을 회복하려면 약 5% 정도는 더 올라줘야 한다. 특히 삼성전기와 SK, 한화솔루션, 씨에스윈드 등이 그동안 많이 내린 탓이다. 2차전지 ETF 3종도 아직 더 올라줘야 한다.

 

2월 25일 코스피 코스닥 지수

아래에서 보듯이 SK는 지난 20일간 18.53% 하락한 게 아직 회복되지 못하고 있다. 씨에스윈드도 20일간 12.22%가 내렸고, 한화솔루션은 13.64%가 내렸다.

 

현대차나 자동차 ETF, 그리고 5G와 코스닥150 ETF도 8~10% 하락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그동안의 조정장을 끝내고 다시 상승장으로 돌아선 것이라면 회복하는데 별 문제는 없겠지만, 알 수가 없으니...

 

오늘 장중 E트렌드 강흥보 센터장이 보낸 텔레그램 메시지에서 "시장이 이제 무조건 상승이냐 라고 물으신다면 맞습니다 라고 대답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라는 코멘트가 있었는데, 이 말을 믿고 싶다.

 

오늘 셀트리온의 상승세가 컸다. 무려 9% 이상 올랐다.

 

삼성전기 우선주는 소량(5주) 갖고 있었는데, 본주에 비해 너무 비실비실하길래 짜증이 났다. 오후 1시쯤 11만 4500원에 모두 익절해버렸다. 그런데 웬걸? 팔고나니 11만 7500원까지 올랐다. 쩝. 큰 액수는 아니지만 교훈으로 삼을 만 하다. 주식 매매는 짜증난다고 감정적으로 해선 안된다. 냉철해야 한다.

 

예전에 수익을 보고 전량 매도했던 LG생활건강우가 70만 원 아래에 있기에 69만 9000원에 2주를 매수했다. 오늘 이 종목은 별로 움직이지 않고 자리를 지켰다. 

 

어쨌든 내 보유종목 중 맥쿼리인프라가 보합이었던 걸 빼고는 모든 종목이 올랐는데, 연금저축 계좌에서 차이나전기차 ETF가 유독 1.36% 내렸다. 무슨 일일까?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한국 일본 등과 전기차와 배터리 등 동맹을 추진한다는 뉴스 때문일까?

 

오늘 중국증시가 0.59% 반등하고, 홍콩도 1.58% 올랐음에도 차이나전기차만 홀로 하락했다는 게 영 찜찜하다.

 

어쨌든 연금저축 계좌도 아직 전 고점을 회복하려면 멀었다.

반응형

댓글()
미국 ETF가 많은 연금저축계좌만 올랐다

기관은 코스피에서 계속 팔기만 한다. 외국인은 샀다 팔았다 하기도 하지만, 기관은 줄창 매도다. 오늘도 그랬다. 반면 코스닥에서는 기관과 외국인이 동반 매수했다. 거래량도 많지 않았고, 여러 모로 재미 없는 장이었다. 내 보..

하락하는 증시에서도 오른 효성첨단소재와 SK

21일 한국증시는 하락했다. 그동안 줄곧 오르기만 했으니 조정이 나올만도 했다. 마침 미국증시가 이틀 연속 하락한 후였다. 기관과 외국인이 많이 팔았다. 코스피 코스닥 모두 그랬다. 개인만 양 증시에서 많이 샀다. 개인은 코스..

한화솔루션 효성첨단소재 재진입 성공

오늘은 장중 MTS를 자주 들여다볼 기회가 없었다. 마감 후에 보니 기관과 외국인이 샀고, 개인은 매도했다. 오늘은 금융투자가 많이 샀다. 연기금은 오늘도 팔았고. 코스피는 반대다. 기관과 외국인이 팔았고, 개인만 샀다. 어제..

횡보하던 삼성전기 본격 반등 시작됐나? 한국철강은 하락

기관이 초중반까지 코스피에서 매수세를 보이다 후반에 매도세로 돌아섰다. 그래서 지수는 보합으로 마감했다. 장중 3200선을 넘었으나 막판에 아래로 내려왔다. 코스닥에서는 기관과 외국인이 매수하고, 개인이 매도했다. 내 보유종..

효성티앤씨 효성첨단소재 훨훨 날아오른 날

오늘은 개인이 끌어올린 코스피와 코스닥이었다. 코스피 지수는 0.13% 올랐고, 코스닥은 0.76% 올랐다. 하지만 내 보유종목 평균은 0.63% 올랐다. 삼성전자와 삼성전기 배당금도 들어오고, 주가도 올랐으니 기분좋은 날이다..

실적 레벨 업 삼성전기 주가 견인할 것

유진투자증권도 15일 삼성전기에 대한 1분기 실적 프리뷰를 통해 "매출액 2조 2585억 원(전분기 대비 +19.9%), 영업이이기 3308억 원(+24.3%)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2021년 삼성전기의 연간 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