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3월 8일은 참 힘빠지는 장이었다. 초반에는 상승으로 시작하는가 했더니 오전 11시 넘어서부터 맥없이 흘러내리기 시작했다. 결국 코스피는 1%, 코스닥은 2.03% 하락으로 마감했다.

 

지난 금요일 미국증시가 제법 크게 반등했으니 오늘 한국증시도 어느 정도는 반등하지 않을까 기대했던 게 오판이었다.

 

중국증시는 2.3%, 홍콩증시는 1.94% 급락했으니, 그나마 좀 낫다고 해야 할까?

 

3월 8일 코스피 코스닥 지수

 

하지만 나에겐 그게 아니었다. 지수보다 더 큰 폭으로 보유종목이 하락했다. 풍력과 태양광, 수소 관련 신재생에너지 섹터의 주가가 모두 급락했기 때문이다. 내 보유종목의 하락폭은 1.85%였다.

 

특히 대표적인 풍력주인 씨에스윈드는 무려 9.43%나 폭락했다. 회사에 큰 악재도 없이 하루에 10% 가까이 폭락하는 건 처음 경험하는 일이다. 역시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제작업체인 삼강엠앤티도 6% 넘게 내렸다.

 

수소관련 SK와 효성첨단소재, 효성중공업도 각각 3.95%, 4.97%, 5.16% 급락했고, 태양광 관련 한화솔루션도 2.73%, 윌링스는 4% 내렸다. 역시 풍력 관련주라 할 수 있는 LS와 LS ELECTRIC도 1~2% 내렸다.

 

2차 전지도 예외는 아니었다. 2차전지테마, 2차전지산업, 2차전지K뉴딜 등 ETF 삼총사도 3~4% 이상 급락했다. 연금저축 계좌에서도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ETF가 5.89%나 급락했다.

 

이 와중에 나는 오전장에서 2차전지산업과 2차전지K뉴딜을 각각 20주씩 추가매수했으니 속이 더 쓰린다. SK도 2주 더 매수했는데, 그후 더 하락했다.

 

역시 오전장 매수는 피해야 하는데, 또 어리석은 짓을 한 셈이다.

 

자동차와 수소경제테마 ETF도 안좋았고, 5G와 네이버, 믿었던 삼성전기도 내렸다.

 

오른 종목은 한국철강과 효성티앤씨 뿐이었다. 삼성전자우와 미국MSCI리츠는 보합으로 끝났다.

 

공포스러운 장이다. 지금부터야 말로 본격적인 버티기가 필요할 때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