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1일은 선물 옵션 만기일이었다. 변동성이 큰 장이라고들 하는데, 그런 우려와 반대로 크게 반등했다.

 

막판에 기관이 급매도세로 전환했지만, 외국인이 모두 받아주었다고 한다. 외국인은 왜 매수세로 전환한 걸까? 그런 모르겠다.

 

개인도 코스피에서 무려 1조 1000억 원이나 매도했는데, 그동안 하락장에서 고통스러워 하다가 오늘 반등해 손실을 어느정도 만회하니 '이때다' 하고 팔아버린 것은 아닌지 걱정된다. 그게 아니라면 그냥 내리면 사고, 오르면 파는 단타꾼들이 많아서인지도 모르겠다.

 

3월 11일 코스피 코스닥 지수

나도 살짝 팔까말까 갈등한 종목이 있었다. 하지만 참았다. 아직 회사에 특별한 문제가 있는 건 아니니까. 하지만 내 목표금액에 도달하면 매도할 생각이다. 아직 목표금액까진 좀 남았다.

 

오늘 같은 상승장에서 드물게 내린 LG생활건강우를 오늘도 1주 추가매수했다. 회사에 대한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화장품도 중국에서 실적이 좋다는데, 70만 원 이하로 내릴 이유가 없는 종목이라고 믿는다. 다만 거래량이 워낙 적은 것으로 보아 관심을 받지 못한 탓에 하락한 것이라 생각한다. 오늘 본주인 LG생활건강은 3.06%나 올랐다. 본주의 거래량은 43,631주(144%), 우선주의 거래량은 4,062주(124%)였다.

 

그외 종목은 그냥 상승을 즐겼다. 손실폭이 큰 SK도 오늘 2.66% 올라주었고, 한화솔루션도 2.44% 올랐다. 하지만 내 평단가를 회복하려면 한참 멀었다.

 

이마트가 0.28% 상승에 그친 것은 좀 아쉽다. 오늘 유통 섹터가 전반적으로 약세였던 영향인듯 하다.

 

오늘 효성티앤씨는 중국에서 스판덱스 가격이 68% 폭등했다는 증권사 보고서 덕분인지 무려 12% 가까이 급등했다. 내가 45만 500원에 매도했는데, 그보다 훨씬 높아졌다. 하지만 배 아파 하진 않는다. 나에게 충분한 수익을 남겨준 고마운 기업이다.

 

다행히 연금저축계좌에서도 오늘은 모든 종목이 상승했다. 간밤 미국증시가 좋았고, 오늘 중국증시와 홍콩증시가 다 좋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기서도 차이나전기차SOLACTIVE는 한참 손실구간이다.

 

반응형